충청권역 R-WeSET사업단, 기기 분석 실무 교육으로 이공계 여대생 전공 역량 강화

2022-09-29 09:00 출처: 충청권역 R-WeSET사업단
대전--(뉴스와이어)--충청권역 R-WeSET사업단(단장 이선영 충남대 교수)이 충청권 이공계 전공 여대생들의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해 ‘기기 분석 실무 교육’을 9월 26일부터 9월 27일까지 이틀에 걸쳐 진행했다.

‘기기 분석 실무 교육’은 산업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기 활용 능력 배양과 이를 통한 직무 실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이뤄졌다. 상반기에는 바이오 분야의 기기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 데 이어 이번 하반기 교육에서는 환경, 소재 분야에서 활용되는 기기를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4개 과정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 시간에는 20여 명의 대학생이 참가해 X선회절분석기(XRD), 엑스선에너지분산분광기(EDS), 말디하이브리드탄뎀질량분석기(MALDI), 기체크로마토그래피질량분석기(GC-MS), 고분해능오비트랩질량분석기(HR-MS) 등 5개 기기의 사용법 및 해석에 대해 배웠다.

X선회절분석기와 엑스선에너지분산분광기로는 X선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두 장비를 비교하고, 물질의 표면 구성성분 및 결정 구조를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말디하이브리드탄뎀질량분석기로는 미지 시료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해석했다. 기체크로마토그래피질량분석기로는 n-alkane 혼합물의 정성 분석을, 고분해능오비트랩질량분석기로는 미지 시료를 정성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여 학생들은 “원리부터 분석까지 상세히 알려줘서 도움이 됐고, 실무에도 어떻게 활용되는지도 알려줘서 좋았다”, “기기를 실제 작동해보고 분석 결과까지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등의 소감을 밝혔다.

충청권역 R-WeSET사업단은 이공계 여대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충청권 여중고생의 이공계 진학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충청권역 R-WeSET사업단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해 알 수 있다.

충청권역 R-WeSET사업단 개요

충청권역 R-WeSET사업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여성과학기술육성재단의 지원을 받아, 여성과학인재의 생애주기에 따른 통합적, 체계적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 프로그램 실행을 통해 대전·세종·충남·충북지역 여성과학기술인재을 양성하고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rwesetcc.co.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