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경영혁신 활동 기반 신용등급 상향

2022-05-13 09:19 출처: 현대로템 (코스피 064350)
서울--(뉴스와이어)--현대로템이 투명경영 활동의 성과를 기반으로 국내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 받았다.

현대로템은 국내 3대 신용평가사인 한국신용평가(이하 한신평), 한국기업평가(이하 한기평), NICE신용평가(이하 나신평)로부터 신용등급을 기존 BBB+(긍정적)에서 A-(안정적)으로 모두 상향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2020년 이후 약 2년 만의 신용등급 상향이다.

한기평은 현대로템의 재무구조 개선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신용등급 상향의 근거로 우선 현대로템이 2020년 이후 매출 증가 추세 및 영업 흑자구조가 유지되고 있는 점을 꼽았다.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을 비롯해 철도부문 효율성 향상 등을 통해 흑자구조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 주요했다. 현대로템은 2020년 1분기부터 올 1분기까지 9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가고 있다.

또 한기평은 2020년 유휴부지 매각을 비롯해 토지재평가 등을 통해 현금 확보 및 차입금을 감소시켰으며 차입금의존도, 부채비율 등 주요 지표들이 양호한 수준을 보이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러한 실적 개선 및 신용등급 상향의 배경에는 현대로템의 경영혁신이 자리한다. 실제 현대로템은 2020년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하고 투명경영 활동을 통해 ‘클린 컴퍼니(Clean Company)’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우선 현대로템은 투명경영 활동의 하나로 리스크 관리체계를 표준화했다. 투명수주심의위원회 도입으로 수주심의를 투명하게 진행하고 리스크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는 등 사업 입찰의 전 과정에 대한 관리체계를 표준화하고 투명성을 확보했다. 그 결과 재무구조 안정화 및 경영혁신에 성공했다.

또 현대로템은 사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병행했다. 우량 수주 확대를 위한 사업별 맞춤형 수주 활동을 펼치고 연구소, 구매, 생산 등 벨류체인 전반에 걸쳐 근본적인 체질개선에 나서는 등 주력사업 경쟁력을 끌어올렸다.

아울러 현대로템은 사업 포트폴리오를 수익성 중심으로 재편했다. 기존에 수익성 낮은 사업들을 정리하고 철도 신호, 운영, 유지보수 등 고부가가치 사업 비중을 확대해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구축한 것이다. 특히 수소전기트램, 수소충전인프라 등 수소 사업을 비롯해 다목적 무인차량으로 대표되는 무인체계 등 미래 유망 신사업을 추진해 성과를 보이고 있다.

신용평가사들은 현대로템의 장기전망도 긍정적으로 진단했다. 특히 3개 신용평가사 모두 현대로템이 풍부한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성장세를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 현대로템은 과거 2015년부터 2019년까지는 연평균 6.9조원의 수주잔고와 누적 세전손실 1조원의 적자를 기록했으나 2020년에는 수주잔고 8.1조원, 세전이익 150억원을 기록하며 반등에 나선 바 있다. 이어 지난해에는 수주잔고 9.2조원, 세전이익 353억원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달성하고 있다. 올 1분기 기준 현대로템의 수주잔고는 약 10조원에 달한다.

나신평은 철도, 방산, 플랜트 등 현대로템의 다변화된 사업구조를 안정적으로 평가했다. 이를 기반으로 현대로템이 저수익 사업을 피하는 가운데 매출 성장에 따른 고정비 부담 완화, 고수익 실적 확대 등을 통해 양호한 수익성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신평 역시 현대로템의 전망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철도부문 수주 프로젝트의 양산이 본격화함으로써 재무안전성을 확보할 것이란 판단이다.

현대로템은 투명경영을 기반으로 한 경영혁신을 통해 향후 시장변화에도 민첩하게 대응할 예정이다. 균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은 물론 철도, 방산, 플랜트 등 각 사업부문별 미래 신성장 동력을 핵심으로 장기적인 성장을 추진하겠다는 복안이다.

세부적인 신성장 동력으로는 우선 철도부문 고속열차 수주 확대 및 유지보수 사업 추진이 있다. 이후 현재 개발 중인 수소전기트램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고 차세대 고속열차를 중심으로 첫 고속열차 수출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방산부문에서는 K2전차 4차 양산 수주를 비롯한 전차 유지보수 사업을 확대해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나아가 K2전차의 해외수출과 다목적 무인차량 등 무인체계 연구개발 실적을 기반으로 무인화 및 전동화 분야 미래 시장 선점에 나선다.

플랜트부문은 자동화 설비에 기반한 스마트 물류 사업을 집중 육성한다. 이와 함께 수소전기트램 등 수소 모빌리티와 연계한 수소충전소, 수소추출기 등 수소충전인프라 사업을 꾸준히 추진해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한다는 것이 현대로템의 계획이다.

현대로템 담당자는 “우호적인 업황이 지속될 시 향후 추가적인 신용등급 향상까지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투명경영 활동을 통해 경영의 안전성과 연속성을 확보하는 등 시장에서 계속 신뢰받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