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QM, 핀란드의 양자 제조 시설에 3500만유로 EIB 자금 유치

IQM, 양자 프로세서 개발 및 상용화에 자금 사용
유럽연합의 많은 분야 혁신할 잠재력 가진 양자 컴퓨팅의 전략적 중요성 인정

2022-04-29 14:40 출처: IQM Quantum Computers
에스포, 핀란드--(뉴스와이어)--유럽투자은행(EIB)이 에스포에 있는 유럽 최초의 양자 전담 제조 시설에 구축된 양자 프로세서를 개발하고 상용화하도록 IQM 퀀텀 컴퓨터스(IQM Quantum Computers)에 3500만유로를 지원했다.

이번 지원 자금은 팬데믹으로 영향을 받은 중소기업에 유동성을 제공하기 위해 출시된 유럽보증기금(European Guarantee Fund)의 벤처 대출 프로그램에 따라 이뤄졌다.

IQM은 EIB 금융 프로그램 신청을 준비하기 위해 EIB 자문 서비스(EIB Advisory Services)의 도움도 받았다.

이번 자금 유치는 IQM이 11월 첫 번째 제조 시설을 핀란드에 설립한다는 발표에 이어 성사됐다. EIB 기금이 제공하는 자금은 시설 확장, 재료 연구 및 양자 프로세서 개발에 사용될 예정이다.

IQM 최고경영자인 얀 괴츠(Jan Goetz) 박사는 EIB로부터 자금을 받으면서 “오늘날의 반도체 칩 부족 문제는 세계가 아시아의 반도체 제조업체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며 “양자 프로세서는 우리가 이런 상황을 인식하고 자립을 통해 앞으로 세계적인 양자 칩 공급업체로 성장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번 EIB의 자금을 활용해 유럽에서 더 균형 있고 탄력적인 양자 개발을 구축할 계획이다. 우리는 이미 유럽에서 가장 앞선 양자 기술을 개발하고 있어 대출 자금은 차세대 유럽 양자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베르너 호이어(Werner Hoyer) EIB 회장은 “양자 컴퓨팅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 그러나 약물과 백신 개발에서 사이버 보안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야에서 혁명을 일으킬 잠재력이 있다. 잠재적 영향력의 규모로 볼 때 양자 컴퓨팅의 글로벌 경쟁은 매우 치열하다. 따라서 IQM과 같은 회사가 충분한 자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유럽이 전 세계 기술을 선도하는 지역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중요하다“고 밝혔다.

토마스 외스트로스(Thomas Östros) EIB 부사장은 “양자 컴퓨팅을 전략적으로 중요한 분야로 판단했으며 핀란드에 기반을 둔 IQM을 지원할 수 있어 기쁘다“며 “EIB는 자금 조달을 통해 매우 혁신적인 업계의 일자리를 유지하고 창출하는 동시에 기술적인 노하우를 확고하게 지키도록 지원할 것이다. 유럽은 양자 연구 분야에 견고한 전통을 지니고 있으며 IQM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이 연구의 결과가 실질적인 혁신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자금 조달 발표는 IQM의 오픈 소스 프로세서 설계 소프트웨어 KQ서키츠(KQCircuits), HPC 센터 양자 가속을 위한 Q-Exa 프로젝트, 양자 제조 시설 개설 관련 소식에 뒤이어 나왔다. IQM은 이 자금으로 양자 프로세서 개발을 완료해 유럽 내 선도기업의 입지를 다질 계획이다.

배경 정보

유럽투자은행(EIB)은 회원국이 소유한 유럽연합의 장기 융자 기관이다. EU 정책 목표에 기여하기 위해 건전한 투자에 장기 금융을 지원한다.

IQM은 양자 컴퓨터 구축 업계를 선도하는 범유럽 기업이다. IQM은 슈퍼컴퓨팅 데이터 센터와 연구소를 대상으로 온프레미스 양자 컴퓨터와 완벽한 하드웨어 접근권을 제공한다. 또 애플리케이션에 특화한 독보적 공동 설계 방식으로 업계 고객에게 양자 이점을 제공한다.

IQM은 VTT와 함께 핀란드 첫 상업용 54큐비트(qubit) 퀀텀 컴퓨터를 구축하고 있으며, IQM 주도 컨소시엄(Q-Exa)은 미래 과학 연구를 위한 액셀러레이터를 마련하기 위해 독일 HPC 슈퍼컴퓨터에 통합될 양자 컴퓨터를 구축하고 있다. IQM은 파리, 빌바오, 뮌헨, 에스포에 사무소를 두고 16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42800530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