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차세대 커뮤니케이션 점화할 혁신 제품 및 기능 발표

자사 최신 제품 줌 이벤트(Zoom Events)서 연례 사용자 콘퍼런스 줌토피아 2021 개최
줌 혁신 기술로 변화를 수용하고, 하이브리드 인력을 실현하며,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고객 조명
줌 VEC, 줌 화이트보드, 줌 챗 허들 뷰 등 하이브리드 인력 지원하는 최신 기능 및 솔루션 대거 선보여

2021-09-14 13:05 출처: (나스닥 ZM)

줌 화이트보드 활용 예시

서울--(뉴스와이어)--줌(Zoom Video Communications)이 13일 월요일(태평양표준시 기준)부터 이틀간 열리는 ‘줌토피아 2021(Zoomtopia 2021)’에서 오늘날 변화무쌍한 업무 환경을 지원하고 연결과 협업의 새로운 시대에 불을 붙일 혁신 계획을 플랫폼 전반에 걸쳐 공개했다.

줌은 사람들이 장소에 관계없이 서로 연결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함께 더 많은 일을 해내도록 하는 방식을 발전시킴으로써 기업 및 개인 간 커뮤니케이션의 궤적을 변화시키고 있다. 줌은 업무가 서로 연결성을 지니도록 하면서 최신 업무 환경 및 인력을 지원하며 참여도를 높이도록 설계된 신규 제품과 기능을 개발하고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있다.

에릭 위안(Eric S. Yuan) 줌 창업자 겸 CEO는 “창립 10년 만에 줌이 가장 대표적인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게 돼 감사하다. 지난 18개월은 창립 이래 그 어느 때보다도 가장 역동적인 시기였다. 한 해 동안 줌은 수백 여 개의 신규 기능을 출시하고 업데이트했으며 여러 흥미로운 신규 제품 및 기능을 개발하고 있다”며 “브레인스토밍을 시각화하는 가상 화이트보드, 마치 동료와 대면하는 듯한 협업 환경을 조성하는 기능부터 무궁무진한 기회를 지닌 AI 기반 실시간 자막 및 번역에 이르기까지 그간 먼 미래의 이야기로만 여겨졌던 기술들이 현실로 한걸음 다가왔고 우리가 일하는 방식도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줌 이벤트 콘퍼런스, 커뮤니티 지원 및 참여 수준 높여

전 세계 많은 이가 행사를 비롯한 일상의 모든 부분에 ‘가상’이라는 요소가 추가되리라 예견하고 있다. 줌은 올가을부터 줌 이벤트(Zoom Events)에 줌 이벤트 콘퍼런스(Zoom Events Conference)를 새롭게 제공하며 줌 이벤트에서 개최할 수 있는 행사 종류에 다양성을 더한다. 호스트는 행사 로비, 채팅, 네트워킹, 스폰서, 설문 조사, 녹화, 분석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멀티-트랙, 멀티-데이 행사를 정교하게 기획할 수 있다. 줌 이벤트 콘퍼런스는 호스트와 참가자가 행사에 참여하고 연결되도록 가상 이벤트 경험을 제공, 개인화된 경험을 이끌어낼 예정이다.

◇최신 기능 및 솔루션으로 하이브리드 인력 지원

줌은 고객에게 비즈니스 성장 기회를 창출하는 혁신적인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추후 지원할 신규 기능 및 솔루션은 다음과 같다.

·줌 비디오 소통 센터(Zoom Video Engagement Center, 이하 VEC): 기업 전문가와 고객을 화상으로 연결해 소통하도록 지원한다. 기업은 체계적이며 몰입도가 높은 가상 환경 줌 VEC에서 고객과 공감, 신뢰를 형성할 수 있다. 줌 VEC는 산업용 솔루션으로, 줌에서 경험할 수 있는 수준의 클라우드 퍼스트(cloud-first) 확장성과 신뢰할 수 있는 화상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줌 화이트보드(Zoom Whiteboard): 오늘날 원격 근무와 사무실 근무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인력은 효율성 및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협업 툴을 필요로 한다. 줌 화이트보드 목표는 더욱 스마트하게 함께 일하는 방식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것이다. 줌은 줌 화이트보드가 매끄러운 실시간 협업을 지원하는 디지털 캔버스 역할을 하리라 전망한다. 대면 경험과 유사한 화이트보드로 상호 작용하도록 지원함으로써 하이브리드 인력이 시각적으로 소통하고 효율적인 회의 환경을 조성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줌-오큘러스 협업(Zoom & Oculus Team Up): 줌은 호라이즌 워크룸(Horizon Workrooms)과 협업해 줌 상에서 현실 및 가상 세계를 동시에 구현한다. 내년 초 무렵에는 사용자가 워크룸에서 줌 화이트보드와 줌 회의에 접근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줌은 이번 협업을 통해 사람들이 줌 회의를 진행하는 동안 이용하는 디바이스 종류에 상관없이 줌 화이트보드에 더욱 몰입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실시간 번역 및 음성-텍스트 변환(Live Translation and Transcription): 줌 회의에 실시간 자동 번역이 추가되고, 실시간 음성-텍스트 변환 기능의 지원 범위가 확장돼 보다 많은 이를 아우를 수 있게 된다. 내년 말에는 음성-텍스트 변환 기능이 다국어를 지원하게 될 예정이다. 줌이 국경과 대륙을 넘나들며 사용자를 연결하는 만큼 이런 실시간 음성-텍스트 변환 및 번역 기능이 소통 격차를 해소하고 언어 장벽을 해소해 무한한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줌 룸 스마트 갤러리(Zoom Rooms Smart Galley): 사무실에 출근한 여러 직원이 회의실 한 곳에 모여 줌 룸으로 회의에 참여하더라도 이들 각각의 화상 피드를 생성하는 기능이다. 줌은 하이브리드, 원격 근무, 사무실 협업 등 모든 근무 환경을 더욱 포괄적으로 지원하고자 줌 룸 스마트 갤러리 사용 사례를 확장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회의실에서 여러 명이 카메라 한 대를 사용하더라도, 원격으로 회의에 접속한 동료가 사무실에 있는 직원 모두를 동일한 크기로 선명하게 볼 수 있다.

·핫 데스킹(Hot Desking): 올해 말 선보일 핫 데스킹 솔루션은 직원들이 인터랙티브 맵을 사용해 사무실 내 책상과 자리를 예약, 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간편한 인증을 거치면 사무실에 있는 줌 룸, 줌 폰 장비에 개인 줌 계정을 불러올 수 있어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플랫폼 보안(Platform Security):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는 줌 플랫폼의 주춧돌이다. 줌은 고객이 자체 암호화 키를 프로비저닝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BYOK (Bring Your Own Key) 기능을 개발 중으로, 올해 말 이니셜 베타 서비스로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2022년에는 종단간 암호화(E2EE)를 줌 폰으로 확장해 사용자가 줌 클라이언트로 일대일 통화를 할 때 E2EE로 업그레이드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업무에 연결성과 연속성 제공(Connecting Workstreams)

줌은 일상에서 상호 작용하는 다양한 방식을 가상으로 옮겨오고 있다. 사용자는 줌 회의, 줌 챗, 줌 웨비나 및 줌 폰을 자유롭게 오가며 사용할 수 있어 사실상 줌의 모든 제품을 하나의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으로 활용할 수 있다.

·줌 앱스(Zoom Apps): 줌 앱스는 회의 워크플로를 최적화하도록 설계됐다. 줌은 올해 말, 줌 웨비나, 모바일용 줌 앱스, 이머시브 앱 등을 통해 줌 플랫폼 전반의 통합을 강화할 예정으로, 이를 통해 앱 사용 경험에 몰입감과 협업성을 한층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줌 챗 허들 뷰(Zoom Chat Huddle View): 줌 챗에 존재하는 각 채널을 시각화 된 비주얼 레이아웃으로 제공, 가상 환경에서 일하는 동안에도 팀의 연결 상태를 감지할 수 있게 지원한다. 사용자는 채널 별로 가상 배경 화면을 설정할 수 있고 채널 안에 누가 있는지 빠르게 확인할 수 있으며, 대화하려는 상대가 대화 가능한지 여부를 재빨리 알아차릴 수 있다. 이 새로운 비주얼 레이아웃은 팀을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연결시켜 줄 것으로 보인다.

·줌 폰 비디오 보이스메일(Zoom Phone Video Voicemail): 동료의 음성 사서함에 영상 메시지를 남기는 등 일반적인 음성사서함(보이스메일)을 대체하는 보다 개인화된 기능이 줌 폰에 추가될 예정이다.

·막힘없는 협업 기능(Zoom Continuous Collaboration): 줌 플랫폼과 써드파티를 더욱 긴밀하게 통합해 협업에 여러 도구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인다. 줌 회의에서의 파일, 녹화/녹음, 채팅을 줌 챗으로 공유해 참고자료로 사용하거나 문서 작업에 활용할 수 있으며 파일 공유 솔루션과 통합할 수 있다. 이 모든 작업을 줌 클라이언트를 벗어나지 않고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줌 위젯(Zoom Widget): 한눈에 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위젯이다. 회의에 미리 들어온 사람이 누구인지 확인할 수 있고, 회의에 늦을 경우 줌 챗으로 호스트에게 지각 알림을 보낼 수 있다. 특히 회의가 연달아 있는 사용자들이 시간을 관리하고, 동료들의 기대 수준을 조율하며, 자신의 상황을 팀원에게 인지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줌은 이런 혁신을 통해 업무를 매끄럽게 연결하고 체계화시켜 프로세스를 단순화하는 동시에 보다 효율적이고 협동적이며 참여도 높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줌 이벤트 콘퍼런스에서 막을 연 줌토피아 2021에는 100명 이상 연사가 참여하며, 75개 이상의 교육 세션과 비즈니스 리더 및 유명인사의 강연, 네트워킹, 협업 및 학습 기회가 마련돼 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줌토피아 웹페이지를 방문해 확인할 수 있다.

줌토피아 2021에서 발표한 내용은 향후 줌이 선보일 제품과 기능을 정보 제공 목적으로 공개한 것으로, 현재 상용화되지 않은 제품 및 기능 업데이트는 추후 계획이 변경되거나 상용화가 취소될 수 있다. 따라서 줌 제품 구매 시 현재 제공되는 가격과 기능을 고려해 제품을 구매 결정을 내려야 한다.

줌 개요

줌은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서로 연결되고, 상상하는 미래를 설계하도록 돕는 사용자를 위한 플랫폼이다. 줌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은 비디오를 기반으로 출발한 업계 유일의 플랫폼으로, 줌은 혁신의 표준을 이끌고 있다. 줌은 개인 사용자, 중소기업, 대규모 엔터프라이즈 등에 직관적이고, 확장적이며, 안전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2011년 설립한 줌은 나스닥(NASDQA:ZM) 상장사로, 미국 캘리포니아 산 호세에 본사를 두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와 트위터 @zo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s://zoom.us/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