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PSIM S/W를 활용한 전기제어시스템 설계 실무’ 강좌 개최

부산--(뉴스와이어) 2021년 06월 23일 --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 전기제어분야 실무자를 대상으로 ‘PSIM S/W를 활용한 전기제어시스템 설계 실무’ 강좌를 7월 6일~7일에 부산대학교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강좌는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에너지공단, 한국파워심이 후원한다.

이번 강좌는 PSIM을 활용한 전동기 제어기법, PWM 기법, 전동기 벡터제어시스템, PWM 컨버터 제어기법, PLL 기법, DC link단 전압 제어, 3상 PWM 컨버터 시스템으로 구성되며 전문가를 초청해 강좌를 진행한다.

모터는 전기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이며 자기장 내에서 전류를 흐르게 함으로써 받게 되는 힘을 회전 동작으로 바꾼다.

모터는 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 성질의 동력 장치를 만들 수 있고, 그 성능도 안정성이 있어 다른 원동기에 비해 가볍고 소형이다.

또한 고장이 적고 보수도 간단하다. 활용 분야도 다양해 세계 전력 소비량의 약 50%가 모터에서 소비되므로 에너지 문제 해결책으로서 모터의 고효율화가 효과적이다.

PSIM 프로그램은 전력전자회로 및 제어시스템 설계용으로 개발된 대표적인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이며 회로 해석 시뮬레이션뿐만 아니라 DSP타겟에 대한 자동코드생성 및 PIL(Processor In the loop) 시뮬레이션을 통한 하드웨어 검증이 가능하다.

전력변환장치(양방향 컨버터, 인버터, 제어기) 설계와 전류, 전압, 전력 주파수 제어 해석, 신재생 에너지 분야(태양광 발전, 풍력 발전)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전력전자/모터제어 분야에서 70개 이상의 국가에서 사용되고 있다.

참가비는 무료(협약 중소기업 고용보험 가입자)이며 사전신청 후 참가를 할 수 있다.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 개요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는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사업의 공동훈련센터로, 기업체 맞춤식 수요조사에 의거한 에너지와 환경 분야 강좌를 개설해 무료로 교육하는 곳으로 기업체 재직자들의 직무 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산업체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곳이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